산후관리사

상담 게시판 서비스 신청 관리사지원


HELPER


여성의 건강을 좌우하는 여러요소 중 산후조리 만큼 중요한 변수는 없을 것이다. 출산 경험이 있는 여성들 자신이 직접 경험한 산후조리의 사후평가를 토대로 산후조리 시행여부를 결정하는 것도 매우 현명한 방법중 한가지이다. 왜냐하면 출산 경험있는 여성의 의견은 나의 미래의 모습이며 내가 모르고 행할 수 있는 시행착오를 미연에 방지할 수 있는 산 경험이기 때문이다. 출산 경험있는 여성의 상당수가 산후조리를 할 필요가 없다고 느꼈다면 굳이 시간적으로 바쁘고, 경제적으로 넉넉하지 못한 오늘날의 생활 속에서 산후조리 기간을 따로 설정하여 아까운 노력을 낭비할 필요는 없기 때문이다.

출산이란 산모와 신생아 모두의 심신을 지치게 하는 일생일대의 중요한 경험이다.

출산후 6주-8주 동안은 산모의 건강회복과 신생아 관리에 매우 중요한 시기로 산모 및 신생아 모두에게 집중적인 관리가 필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를 "산욕기"라 하며, 임신과 분만으로 인해 야기되었던 신체적,정신적 변화를 적절한 산후조리를 통해 임신 이전의 상태로 되돌려야 하는 중요한 시기이다. (이 시기의 여성 사망을 "모성사망"이라 하여 여성건강의 중요지표로 삼고있다) 그리하여, 우리나라의 여성들은 이 기간동안 산후조리를 잘못하면 고질병인 산후병을 얻어 평생 고생하므로, 산후조리를 잘해야 한다는 강한 신념을 갖고 있다. 한편, 이 기간의 신생아는 독립적인 존재임에도 불구하고 신체적,생리적으로 독립적으로 기능하지 못하며, 외부감염에 대한 저항력이 매우 취약한 시기로서 건강전문인의 관리를 절실히 필요로 하는 시기이다.

산모는 그나마 어느 정도의 자가 간호능력이 있으며, 건강문제가 발생할 경우 스스로 이를 해결하기 위한 적극적 방법을 모색할 수 있는 성인이다. 또한 신생아는 스스로 자가간호 능력이 없을 뿐만 아니라 건강문제를 지각하거나 혹은 지각된 건강문제를 표현할 의사소통 방법에 한계가 있는 대상이다. 즉, 생후 1달 동안인 "신생아기"는 아주 심각한 건강문제가 잠재하되 그 발견은 상대적으로 더욱 어려운 시기로서 신생아기는 감염원과 같은 건강 위험요소로부터 벗어나 있게 하는 것이 매우 절실하게 필요한 시기인 것이다. 그러나 신생아는 그 출생과 성장과정이 정상적이라 할지라도 모체 내에서 모체 외로의 급격한 변화에 적응해야 하는 아주 불안정한 상태이다. 그러므로 신생아,산모를 전문적인 지식을 가지고 돌보아 주는 인력의 필요성을 절실히 느껴 산모도우미가 탄생된 것이다.



Copyright 2007ⓒ Sanmohomecare.com.All rights reserved.